본문 바로가기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 방법이 너무 쉬운 이유는?

by 지식정보타운 2021. 2. 1.

앗! 이런! 몸무게 또 늘었네! 짜증 나~~ 조금 빠지더니 살이 더 찌고 있네!!  아이고!! 또 실패인가 보다~~ 혹시 이런 상황을 반복하고 계신가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왜냐고요?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은 이제 올바른 방법으로 꼭 체중감량 성공하실 거니까요.^^ 저를 믿고 끝까지 따라와보세요.

 

우리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건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그건 "지속성"일 겁니다. 세상 모든 일들에서, 우리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그 일을 지속할 수 있느냐"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통한 체중감량도 똑같습니다.

 

이렇게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단 "Simple"해야 합니다. 복잡하게 생각하면 할수록, 우리는 어떤 일을 지속하기가 더욱 힘들어집니다. 이런 것 저런 것 따져봐야 머리만 아픕니다. 원하는 목표가 있고,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그냥 머릿속을 비우세요!! 단순하게 생각해보세요!! 정답은 생각 외로 가까운 곳에 있고, Simple합니다.

 

간헐적 단식에 대한 오해를 풀어라!

간헐적 단식 관련 콘텐츠나 자료들을 찾아보면 "16:8, 18:6, 20:4, 23:1, 48시간 단식, 72시간 단식" 등등 시간대부터 복잡하게 만드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식단까지 정해주고 규칙들을 만들어냅니다. 그런데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쉽게 생각하세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16:8로 시작하는 게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하단 링크 글들을 참고하세요.

 

간헐적 단식에 적응이 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처음부터 16:8로 무리하게 시작을 한다면 이건 "간헐적 단식"이 아니라 "칼로리 제한식"이 되는 겁니다. 어떤 분들은 시작부터 23:1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절대 이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NEVER!!

 

칼로리를 제한하는 잘못된 방식으로 되면 우리 몸 "에너지 대사량을 감소"시키면서 "식욕 촉진 호르몬을 더욱 증가"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 "폭식"하게 만들고 "지방 축적을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간헐적 단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평소 식습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아침을 최대한 늦게 먹자!!" 이렇게만 접근해보세요!!

 

처음부터 식단은 어떻게 해야 하고,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참아야 한다는 등등 이렇게 어렵게 접근하지 마세요. 이렇게 접근하면, 며칠 해보지도 못하고 포기합니다. 그리고 효과 없다. 나하고는 맞지 않는 방법이다. 이렇게 포기하게 됩니다. 천천히 자신의 몸을 끊임없이 살펴보면서, 천천히 "간헐적 단식"에 적응해 나가세요. 우리 몸에게도 적응할 시간을 주세요.

 

우리나라 사람들 성격 급한 것 알아요. 저부터도 성격 급해서 짧은 기간 안에 큰 성과를 얻으려고 하죠. 그러나 이 "간헐적 단식"만큼은 급하게 하시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간헐적 단식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평생 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멀리 보시고 천천히 나아가세요.

 

아침밥을 늦게 먹거나, 건너뛰는 것이 여건상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저녁을 일찍 드셔 보세요! 이런 식으로 단 "한 시간만"이라도 "공복시간"을 늘려보세요.

 

저녁 늦게까지 야식을 먹었다. 술 약속 때문에 밤늦은 시간까지 음식물을 섭취했다. 그럼 다음 날은 조금만 더 늦은 시간에 아침식사를 해보세요. 이게 전부입니다. 처음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이게 전부예요.

 

처음에는 16:8, 18:6, 20:4, 23:1, 48시간 단식, 72시간 단식 등등 이런 복잡한 시간을 계산하면서 하지도 마세요. 본인이 정한 공복 시간대, 공복 지속시간을 지키지 못했다고 괴로워하지 마세요. 우리의 삶은 로봇처럼 정확하게 틀에 맞춰 살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것으로 스트레스받으면 오히려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Cortisol)"이 분비됩니다. 그러면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고, 우리 세포 내 지방 축적을 증가시키게 만듭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면, 처음에는 부담 갖지 말고 우리 몸 안에 있는 소화 관련 장기들에게 조금만 휴식을 준다 생각해주세요. 우리를 위해서 너무나도 열심히 쉬지도 못하고 24시간 일하고 있는데, 너무 지쳐서 쓰러지지 않게, 미리미리 조금 넉넉하게, 휴가시간을 줘보세요.

 

 

그리고 공복시간에는 "물, 그리고 당류가 포함되지 않은 탄산수, 블랙커피, 차 종류"를 드세요. 그러나 본인이 간헐적 단식의 효과를 최대한 높이고 싶다면 원칙적으로 "순수한 물"만 드세요. 이 물에 "히말라야 핑크 솔트", "애플사이더 비니거"를 같이 타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처음부터 식단 조절, 칼로리 계산, 공복시간 계산 등등 어려운 것 하지 마세요! 하루 잠자는 시간 "8시간 단식"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차츰차츰 30분씩만이라도 조금씩 공복 시간을 늘려주세요.

 

이렇게만 해도 여러분들은 간헐적 단식을 정확하게 하고 있는 것이며, 건강상의 좋은 장점들을, 모두 가져가시고 있는 겁니다. 추가적으로 "체중감량"은 덤으로 얻는 보너스입니다.

 

칼로리 계산하며 절대 스트레스받지 말아라! 

재미 삼아서 칼로리를 계산하며 체중 감량을 이루겠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인지 다음 영상 한번 보세요. 고작 "라면 한 그릇" 먹고 김동현 선수와 동료들이 "0칼로리" 만들려고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보세요.

 

제발 음식물 섭취하면서 칼로리 계산하는 거 하지도 마시고, 고칼로리 음식 먹고 나서, 후회하며, 괴로워하지 마세요!! 일정기간 우리가 칼로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식단을 짜서 음식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거 평생 못합니다. "몸 관리"로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연예인, 트레이너, 등등 이런 분들 빼고, 일반인 분들은 오랜 기간 유지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식단 짜서,  음식물 섭취하면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가끔 간식거리들이 너무 땡겨서, "라면 한 봉지, 피자, 치킨, 라면 등" 조금 먹고, "운동하면 내가 먹은 칼로리 모두 소비되겠지"라는 어리석은 생각은 하지 마세요!! 위에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먹는 양의 칼로리를 운동으로 소비한다는 것은 진짜 힘든 일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운동하는 양으로는, "과자 한 봉지"로 섭취한 칼로리도 모두 소비하기 힘듭니다.

 

요 약 정 리

1. 간헐적 단식은 매우 "Simple"합니다.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서, 저녁은 일찍 먹고, 아침은 최대한 늦게 드세요. 천천히 공복시간을 조금씩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2.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 무리하게 진행하지 마세요! "간헐적 단식"이 아니라 "칼로리 제한식"이 됩니다.

 

3. 칼로리 계산하며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음식 드실 때는 편하게 "이 모든 음식들은 모두 내 몸에 좋은 음식이다. 정말 고마운 음식이다. 나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소중한 음식이다."라는 마음으로 드세요. 음식을 먹을 때도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먹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이런 내용은 제가 "뇌피셜"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양자역학"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제가 말하는 게 과학적 근거가 있는 말이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과는 논제에 벗어나는 이야기 이므로, 더 이상의 깊은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오랜 기간 국내외 자료들을 조사하고,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느낀 바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간헐적 단식은 매우 쉽다"라고 느껴지셨기를 바랍니다.

 

긴 포스팅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    신 :

 

"공감" & "공유"는 제가 포스팅을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하단에 링크되어 있는 글들을 추가로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목록 

 

1. 간헐적 단식 방법의 단 한 가지 핵심은?

2. 간헐적 단식 방법의 최고 장점은 체중감량만 있을까?

3. 오토파지, 내가 가장 사랑하는 간헐적 단식 효과 "Autophagy"

4. 간헐적 단식에 실패하는 6가지 이유는?

5. 간헐적 단식 23:1 숨겨진 비밀 - 강력한 체중 감량 효과

6 간헐적 단식 23:1 Tips - 3년 이상 리얼 후기 포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