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 23:1 숨겨진 비밀 - 강력한 체중 감량 효과

by 해피해피대디 2021. 2. 8.

오늘은 1일 1식 또는 OMAD(One Meal A Day)라고 불리는 가장 강력한 체중감량방법인 간헐적 단식 23:1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올바른 간헐적 단식 방법을 습득하여 체중감량에 도전한다면 매우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 간헐적 단식 23:1(OMAD)은 무엇인가?
  • 간헐적 단식 23:1 장점
  • 요약정리

 

 

간헐적 단식 23:1(OMAD)은 무엇인가?

간헐적 단식 23:1? OMAD? 이게 무슨 말일까요? OMAD (One Meal A Day)는 말 그대로 하루에 한 끼를 먹는 것을 말하며, 23:1 간헐적 단식이라고도 불립니다. 즉, 23시간 단식(Fasting)을 유지하고 1시간 동안 음식물을 섭취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공복시간이 일반적인 간헐적 단식 방법보다 길기 때문에, 더 강도 높은 단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23:1 장점

1. OMAD는 매우 간단하며 시간을 절약합니다.

OMAD는 간헐적 단식 중에 인기 있는 전략입니다. 참고로 저도 OMAD방식으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서 삶을 매우 단순화해버렸습니다. 즉, OMAD 다이어트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일상생활 시간의 효율성 향상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침에 조금 덜 서두르셔도 됩니다.
  • 아침에 시간이 절약되어 자기 계발을 하거나 보거나 명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방해받지 않고 본인만의 점심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가 있습니다.
  • 저녁에 하루 한 끼를 큰 식단 제한 없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저녁 약속이나 회식 그리고 가족들과 식사를 편하게 즐길 수가 있습니다.
  • 하루에 한 번만 요리하면 됩니다.

 

어떤 다이어트 전력이든 간에 그 방법이 간단해야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OMAD는 가장 간단한 다이어트 전략입니다.

 

2. 엄청나게 싸다!

OMAD를 시작하는 순간 쓰레기 음식.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돈을 극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직도 아래와 같은 문구들이 익숙하게 들리시나요?

  • 하루에 6번 이상 먹어야 합니다.
  • 체중감량과 건강을 위해 음식을 조금씩 여러 번 나눠서 먹어야 합니다.
  • 아침은 꼭 챙겨 드세요!

 

만약 하루에 많은 음식을 먹게 하고, 여러 번 먹게 만들고, 그런 것들을 어떤 방법으로든 홍보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식품제조사들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하루에 여러 번 나눠서 요리하는 걸 좋아하시나요? 삼식이 남편이 당신의 배우자라면? 우리 아내분들은 아주 끔찍할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를 자주 먹게 만드는 현상은 우리들의 시간을 더욱 부족하게 만들어, 차츰차츰 우리 식탁을 요리가 간편한 가공 식품으로 가득 채워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만약 하루 한 끼를 먹는다면,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어 우리 모두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 것입니다. 즉, 23:1 간헐적 단식은 우리가 하루 종일 값은 비싸고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먹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Autophagy (오토 파지/자가포식)

오토 파지! 자가포식! 오포 파지는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사랑하는 단식의 효과입니다. 금식은 "자가포식"을 더욱더 촉진시켜줍니다.

 

자가포식은 간략히 설명하면 세포 내에 쌓인 쓰레기들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고, 독소를 배출해주고, 세포의 재생과 생성까지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즉, 세포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활용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가포식은 노화과정을 늦추고 수명연장, 항암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 등 우리에게 매우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과학적 합의가 아직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16시간 이상 단식을 할 때 자가포식이 더욱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간헐적 단식 16:8 방법보다 23:1 방식이 자가포식을 더욱 활성화시킵니다.

 

4. 기초대사량 증가

과학자들은 오래전에 금식기간이 길어지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입증하였습니다. 즉, 일부에서 금식이 신진대사를 늦춘다고 주장하는 말들은 "신화"에서나 들을 법한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신체는 금식하는 동안 성장호르몬과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을 상승시켜서 당신 몸속에 있는 지방을 태우는 능력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에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5. 인슐린 민감도를 높입니다.(인슐린 저항성 개선)

체중 증가와 각종 성인병의 가장 큰 원인은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 것이 원인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으로서 금식 기록은 1969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그 효과는 이미 100년 전부터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이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안전한 치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23:1 방식의 간헐적 단식은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것뿐만 아니라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이미 존재합니다.

 

6.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식에 대해 거부반응을 갖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단식이 근육량을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은 우리가 충분히 금식을 하면 단백질이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근육 단백질"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자가포식에서 말씀드렸듯이, 금식 중에는 성장호르몬의 방출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게 되어 근육이 손실되지 않도록 합니다. 즉, 금식은 가장 가장 효과적인 자연 성장 호르몬 자극제 중 하나입니다.

 

"단식 + 운동 +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 강화에 가장 효과적인 조합입니다. 근육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몸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절대 단식이 근육량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된 2010년 "70일간 격일 단식"연구 결과만 살펴보더라도 단식을 실행한 실험 참가자들의 체중은 6% 감소, 체지방은 11.4% 감소했지만 근육량과 뼈는 감소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OMAD를 통해 23시간 단식을 한다면 신체가 "근육 단백질"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합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간헐적 단식이 절대 근육량이 빠지거나 더 안 좋은 상태로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7. 체중감량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당뇨병 전문가들이 1916년에 이미 알고 있듯이, 금식은 신체의 넘쳐나는 당과 지방을 태우는 아주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탄수화물 제한식 식단보다 위험한 내장 지방을 더 효과적으로 연소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미 여러 연구 결과에서 금식은 신체가 에너지 사용을 위해 저장된 지방을 태우도록 만드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체지방을 우리 몸에 축적하는 것은 우리 생존의 메커니즘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풍족한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이 메커니즘을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즉, 우리들은 에너지 사용을 위해 지방을 태우는 능력을 거의 잃어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OMAD는 우리가 지방을 태울 수 있는 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의 몸이 좀 더 효과적으로 지방을 태울 수 있도록 훈련시켜줍니다.

 

8. 인지력과 기억력 향상

단식은 음식을 구할 수 없다는 신호입니다. 그 결과 우리 몸에서는 터보 부스터를 작동시킵니다. 그래서 신체는 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하고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및 성장호르몬을 방출합니다. 신체의 이런 노력으로 우리는 인지력과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9.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간헐적 단식은 장을 쉬게 해 주므로 장 건강을 개선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식은 장내에 번식하고 있는 나쁜 세균을 굶어 죽게 하고 염증을 감소시켜줍니다. 참고로 저는 고3 때부터 스트레스로 "과민성 대장염"이 생긴 이후 몇십 년간 고통을 받았습니다. 제가 이 과민성 대장염을 치료하기 위해 대학병원부터 한의원까지 모든 치료를 받았지만 효과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런데 3년 이상 간헐적 단식을 한 이후로 이 과민성 대장염을 거의 완치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간헐적 단식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요약정리

OMAD(23:1 간헐적 단식)는 위와 살펴본 바와 같이 체중감량에 강력한 효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단식 방법은 따라야 할 정교한 규칙들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먹는 시간만 조절하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23:1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를 위해 어떤 제품이나 약 등을 구매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에 본인의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들과 체중감량에 가장 강력한 방법인 23:1 간헐적 단식에 아직 도전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반드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시고 한번 도전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간헐적 단식 관련 글 모음>

 

▼ 간헐적 단식, 당신이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 완벽 정리

 

간헐적 단식, 당신이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 완벽 정리

간헐적 단식이란, 먹는 시간과 먹지 않는 시간을 지키는 것입니다. 즉, 무엇을 먹느냐가 아니라 언제 먹느냐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이렇게 간단하고 쉽지만 그 효과만큼은

happydaddy.tistory.com

▼ 72시간 물 단식으로 몸을 새롭게 리셋 - 리얼 후기 포함

 

72시간 물 단식으로 몸을 새롭게 리셋 - 리얼 후기 포함

리셋! 재부팅! 디톡스! 당신의 몸도 컴퓨터처럼 재부팅할 수 있습니다. 다시 깨끗하게 리셋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72시간 만에 우리의 "면역시스템이" 새롭게 재생될 수 있습니다. "72시간 물 단

happydaddy.tistory.com

▼ 간헐적 단식 중 배고플 때 먹어도 되는 음식

 

간헐적 단식 중 배고플때 먹어도 되는 음식

간헐적 단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배고픔에 익숙하지 않아서 힘들 것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간헐적 단식 중에 단식을 깨지 않고 안전하게 먹어도 되는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개해

happydadd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