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헐적 단식

72시간 물 단식으로 몸을 새롭게 리셋 - 리얼 후기 포함

by 해피해피대디 2023. 9. 21.

72시간 단식」은 우리의 몸을 컴퓨터처럼 다시 깨끗하게 리셋하여 재부팅해줍니다. 그리고 「72시간 단식」은 우리의 '면역시스템'을 새롭게 재생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72시간 단식의 놀라운 효과 및 방법을 소개해 드린 후 저의 리얼한 72시간 단식 후기 등의 정보도 함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섬네일

 

 

1. 나의 금식 역사

 

저는 7년 전 간헐적 단식과 인연을 맺은 후 지금까지 '간헐적 단식'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12:12 간헐적 단식으로 시작하였고, 현재는 23:1을 기본 베이스로 16:8 등을 섞어가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72시간 단식'은 일 년에 3~4회 정도 몸을 재정비하는 목적으로 3년 전부터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랜 기간 '72시간 단식'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경험한 것들을 이 글을 통해 나누고자 합니다.

 

이 글의 정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많은 자료들도 참고하여 작성을 하였기 때문에 '72시간 단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72시간 단식의 놀라운 효과

2-1. '면역 시스템'이 새롭게 재생이 됩니다.

-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연구팀'은 단식이 항암 화학요법의 면역억제 독성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연구하였습니다.

 

암 치료의 화학요법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키는데요. 특히 '면역체계'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이 연구에 따르면, 72시간 단식이 면역시스템 손상을 예방, 재생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화학요법 독성으로부터 암환자를 보호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는데요. 이 연구결과는 암이 있는 실험용 쥐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도 입증이 되었습니다.

 

'면역시스템'은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 정말 중요한데요. 면역시스템이 제 역할을 못하면 우리는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와 각종 질병 등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노화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분들은 더욱 코로나 바이러스 등에 잘 걸리고 위험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식(Fasting)'이 → 잠자고 있던 '줄기세포'를 자극해서 → '줄기세포'들이 활동을 재개하고 → 손상된 '면역세포'들을 제거하며 → 새로운 '면역세포'들을 생성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줄기세포'는 질병이나 노화로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세포나 장기들을 대체할 수 있는 세포로도 분열이 가능합니다.

 

단식으로 외부에서 에너지 공급이 안되면서 몸에는 비상이 걸리는데요. 이 비상사태로 '줄기세포'가 깨어나면서 몸에서 대청소가 시작된 것입니다. 즉, 몸 전체에 '면역시스템'이 재부팅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면역시스템' 전체를 새롭게 재생성하는데 효과적인 단식 시간은 '72시간'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72시간' 단식을 통해 손상되고 노화된 면역체계를 새롭게 재건할 가능성을 보여준 것인데요. 여러분들도 이번 기회에 면역시스템을 재생해 줄 수 있는 줄기세포 스위치를 'ON' 시켜보시기 바랍니다.

 

2-2.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 72시간 단식 효과로 체중 감량은 당연한 결과인데요. 그 이유는 단식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많은 전문가들이 이미 많은 연구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3. 노화방지 및 장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72시간 단식은 노화방지 및 장수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많은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자가포식(오토파지 / Autophagy)'이 극대화되기 때문입니다. 아직 자가포식(오토파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오토파지가 당신을 다시 살릴 수 있다!

 

3. 72시간 단식 방법

3-1. 제일 먼저 금식할 시간을 결정!

- '72시간 단식'은 일반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생각할 때 주말을 이용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목요일 점심 또는 저녁까지 드시고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3-2. 주변 지인에게 도움 요청!

- 72시간 단식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변 지인들의 도움도 많이 필요한데요. 특히 주변 환경의 유혹에 쉽게 흔들리는 분들은 지인들에게 72시간 단식하는 것을 미리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3. 물 섭취량 늘리자!

- 72시간 단식을 할 때는 평소 본인이 먹던 물의 양보다 30% 이상 늘려서 섭취하셔야 하는데요. 물을 드실 때에는 "히말라야 핑크 솔트" 또는 "천연발효 사과식초(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첨가해서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천연소금"은 전해질 불균형을 해소합니다. 그리고 배고픔 완화와 신진대사 활성화 등에 도움이 되는데요. 소금 하루 권장량은 5g 정도이므로 커피 티스푼 한 숟가락 정도 드시면 됩니다. 그러나 저는 개인적으로 조금 더 많은 양의 소금을 섭취하였습니다.

 

그리고 "애플 사이다 비니거(사과식초)"는 공복혈당을 관리해주고 배고픔 완화,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주는데요. 그래서 체중 감량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많은 분들이 체중감량 및 건강 개선 목적으로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저는 오랜 기간 검증되고 가성비 좋은 '브래그(BRAGG)' 회사의 '애플 사이다 비니거(사과식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쿠팡직구로 빠르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상품의 상세설명 및 더 많은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브래그 애플 사이다 비니거 자세하기 알아보기↓

 

브래그 로우 언필터드 사과 식초 3.79L, 1개

COUPANG

www.coupang.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애플 사이더 비니거의 효능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정리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애플 사이다 비니거 만으로 진짜 살이 빠진다고??

 

3-4. 단식 중 먹을 수 있는 음식은?

- 단식 중에는 기본적으로 순수한 물에 천연소금과 애플 사이다 비니거만 섞어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즉, 기타 다른 음료나 보충제 등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당류가 첨가되지 않은 블랙커피 등은 본인 몸이 예민하지 않다면 드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왕 큰 마음먹고 도전하시는데 최고의 단식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72시간 단식 후기

'72시간 단식'을 지금까지 해오면서 느낀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1. 체중감량이 됩니다.

- 보통 3Kg 전후로 체중감량이 됩니다. 그런데 '72시간 물 단식' 이후 곧바로 신경 써서 관리를 하시면 종전보다 체중감량이 더욱더 잘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몸이 깨끗한 상태로 정비가 돼서 그런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4-2. 만성 통증들이 사라집니다.

- 지속적으로 괴롭히던 어깨나 무릎 통증들이 있었는데 통증들이 많이 완화가 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제 경험으로는 운동하면서 무릎을 다쳐서 병원에 가도 장기간 통증이 나아지질 않았는데요. 그러나 첫 번째 '72시간 단식' 시도 후에 통증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4-3. 피부가 좋아집니다.

- 피부가 정돈되고 조금 생기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4-4. 장이 건강해진 느낌이 듭니다.

- '과민성 대장염'이 있는 저의 경우에는 간헐적 단식을 7년 진행하면서 거의 완치를 했는데요. 그런데 '72시간 물 단식'을 하고 난 이후에는 더욱더 좋아진 것을 느꼈습니다.

 

4-5. 4일 이상 진행했을 때 치명적인 단점이 발생하였습니다.

- 남성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데요. 제가 '72시간 단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 욕심을 내어 72시간 이상 도전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단식 4일째 아침에 아랫부분에서 텐트를 치지 못했습니다. 남자분들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남성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저는 4일째 저녁에 어쩔 수 없이 단식을 중단한 경험이 있습니다.

 

4-6. 두통 등 경미한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 '72시간 단식' 중에 몸에 조금 힘이 없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두통 등이 가끔 올 수도 있는데요. 그러나 평소에 간헐적 단식을 하신 분들이라면 매우 힘든 정도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평일에는 72시간 단식을 하지 마시고 주말에 편하게 몸을 쉬면서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즉, 내 몸 전체에 휴식을 준다는 개념으로 진행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7. 나를 내 통제안에 놓을 수 있습니다.

- 배고픔은 "위"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나오는 호르몬과 신호입니다. 파블로프의 개처럼 시간만 되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깨달으실 수 있습니다.

 

4-8. 감사의 마음

- 마지막으로 음식과 본인의 몸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기타 Q & A

5-1. 금식 전에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 금식 전에 보상심리로 폭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즉, 조금씩 가볍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정제탄수화물'과 '고당류'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왜냐하면 금식의 목적은 '인슐린 수치'를 최대한 빠르게 낮추어 몸을 'Ketosis(케토시스 / 지방 연소 단계)'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제탄수화물이나 고당류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 수치를 낮은 레벨로 떨어뜨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72시간 단식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는 시간이 지연됩니다.

 

5-2. 72시간 단식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 금식에는 진정한 상한선이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가장 긴 금식 시간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살펴보면 1965년 스코틀랜드의 "Angus Barbieri"가 의사의 감독하에 382일의 단식을 했다고 합니다.

 

"Angus Barbieri"는 단식 기간 동안 차, 커피, 물과 비타민 등을 섭취하였는데요. 456파운드였던 그는 180 파운드의 목표 체중에 도달했으며 완벽한 건강을 얻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논문에 따르면 '72시간 이상'의 단식은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72시간 단식'은 일 년에 2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권장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3. 72시간 단식 기간 중 운동을 해도 되는가?

- 운동을 평소에도 하시는 분들은 평소처럼 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격렬한 운동은 단식 기간 동안 몸 상태를 살피면서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5-4. 72시간 단식 중에 근육량이 감소하는가?

- 이 부분은 제가 다른 글에서도 언급을 한 적이 있는데요. 연구결과(2001, 2009년)에 따르면 단식은 근육분해를 촉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근육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지도 않는다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성장호르몬' 등 좋은 호르몬이 내 몸에서 분비가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근육량 감소는 걱정은 하지 마시고 단식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5-5. 72시간 단식 이후 첫끼를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72시간 단식 후 보식)

-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야채를 곁들인 수프, 사골 국물, 토마토, 오이, 아보카도, 소량의 단백질, 신선한 과일주스 등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은 단순 탄수화물, 정제 탄수화물, 고당류의 음식, 알코올, 뿌리채소, 유제품 등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단식 후 보식 방법 및 간헐적 단식 후 첫 번째 음식

 

5-6. 72시간 단식을 피해야 하는 사람은?

  • 당뇨환자 등 질병이 있으신 분들은 담담의 지도하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임산부 · 수유부 · 성장기 청소년 · 저체중이신 분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6. 결론

'72시간 단식'은 간단하면서,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인데요. '72시간 단식'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믿기 힘들 정도로 놀라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72시간 단식'에 한번 도전하셔서 몸이 겪는 기적 같은 효과를 직접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꼭 성공하시길 저도 응원해 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