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삼성카드 리볼빙 : 가입대상, 이자, 신청 및 해지방법 등

by 해피해피대디 2022. 7. 20.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결제해야 할 카드값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스스로 결제금액을 조정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어서 신중하게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삼성카드 리볼빙 관련 핵심적인 내용을 모두 설명해 드릴 텐데요. 신용카드 결제대금이 부족해 걱정이 많았던 분들은 이 글의 정보를 끝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삼성카드 리볼빙 개요

지금부터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삼성카드 리볼빙이란?

삼성카드 리볼빙이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라고도 불리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이번 달에 결제해야 하는 결제대금의 일부를 다음 달로 이월하여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결제대금이 부족할 때 매월 본인 스스로 결제금액을 조절할 수 있는데요. 결제대금의 10%에서 100% 범위 내에서 10% 단위로 자유롭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번 달 카드값이 100만원이라면 이번 달에는 10%(10만원)만 지급하고 나머지 90%(90만원)는 다음 달 결제일로 미룰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음 달에도 카드 값의 10%만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미룰 수 있습니다.

 

2. 장점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지금 당장 신용카드 결제대금 연체를 막아서 신용점수 하락을 막을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원하는 카드값만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프리랜서 등의 분에게는 매우 유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단점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단점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이 점을 충분히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가장 큰 단점은 이자(수수료율)가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즉, 법정 최고금리인 연 20%에 가까운 이자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값이 계속 늘어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매월 이월되는 카드금액에 이자까지 함께 늘어나서 결국에는 카드값 폭탄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용점수에도 악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물론 신용평가회사(NICE 및 KCB)는 리볼빙 서비스 이용 자체가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갚아야 할 신용카드 결제대금 상환을 미루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금액이 많이 누적되게 되면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신용평가회사는 리볼빙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을 현재 현금흐름이 좋지 않아 연체 발생률이 높은 사람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점으로는 시간이 지날수록 카드 한도가 줄어들게 된다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리볼빙으로 이월된 금액만큼 카드 한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카드 한도가 부족한 상황이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삼성카드 리볼빙 상세정보

지금부터 삼성카드 리볼빙 가입대상, 신청방법, 이자, 해지방법 등 상세정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가입대상(이용대상)

가입대상은 삼성카드 개인신용카드 회원인데요. 다만 고객의 신용점수 및 대출정보 그리고 연체 등에 따라서 이용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임시 한도를 부여받은 분들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적용대상 및 제외대상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 적용대상이 되는 결제금액은 국내외 일시불 이용건(가족카드 포함)인데요. 만약 2014년 10월 이전에 가입을 했다면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금액도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부 금액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에 해당하는 결제금액은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할부, 대출, 연회비, 기타 수수료 등
  • 목적성 결제금액(대학 등록금, 자동차 구매 금액 등)
  • 위클리보너스서비스 이용 회원의 일시불 이용금액
  • 법인/체크/선불/올앳/기프트카드 제외

 

3. 신청방법 및 사용법(이용방법)

신청방법은 삼성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카드를 신청할 때 또는 카드사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자동으로 리볼빙에 가입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삼성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해서 본인이 리볼빙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리볼빙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은 카드 명세서만 보더라도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 리볼빙 사용법은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리볼빙을 신청 후 본인이 매월 결제하고 싶은 결제비율만 10%에서 100% 사이에서 선택만 하시면 됩니다.

 

이용방법(사용법)에 대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점수가 매우 낮은 분들은 최소 결제비율이 10%가 아닌 20%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최소 결제금액이 50,000원 미만이라면 리볼빙 상관없이 50,000원이 청구됩니다.
  • 최소 결제금액만 결제가 된다면 연체가 되지 않습니다.
  • 최소 결제대금 이상 결제 후 추가 납부를 원한다면 즉시결제를 통해 언제든지 납부할 수 있습니다.

 

4. 삼성카드 리볼빙 이자(수수료율)

삼성카드 리볼빙 이자(수수료율)는 최저 연 5.8%에서 최고 연 19.9%인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카드사 리볼빙 평균 수수료율이 연 15% ~ 20%입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고객이 법정 최고금리인 연 20%에 가까운 금리로 리볼빙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금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리볼빙 이용 전에 다시 한번 신중하게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5. 해지방법

삼성카드 리볼빙 해지를 하고 싶다면 삼성카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는데요. '결제예정금액 조회' 메뉴에서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찾기 힘들다면 다음과 같이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삼성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 우측 상단에 돋보기 모양의 [검색] 메뉴를 클릭합니다.
  • 검색창에 '리볼빙'을 입력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화면 중간에 리볼빙 대화 상자 안에 [자세히 보기]를 클릭합니다.
  • 화면 맨 하단에 [결제예정금액 조회]를 클릭합니다.
  • 화면 맨 하단에 [해지]를 클릭합니다.

 

 

삼성카드 리볼빙 대신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 및 대출상품은?

삼성카드 리볼빙은 당장 카드 결제대금 부담을 덜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무심코 사용했다간 연 20%에 가까운 엄청난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며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서비스 혹은 대출상품과 비교해 본 후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분할납부 서비스

우선 리볼빙 서비스 대신에 '분할납부'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할부 결제'와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즉, '할부 결제'는 가격이 부담스러운 큰 제품 등을 구매할 때 이 금액을 분할하여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분할납부'는 이미 일시불로 결제가 이루어진 금액을 다시 몇 개월로 걸쳐 나눠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분할납부'는 '할부 결제'처럼 무이자 할부가 없기 때문에 무조건 수수료(이자)를 부담해야만 합니다.

 

여기까지만 설명을 하면 '리볼빙'과 '분할납부' 모두 카드값을 나눠서 내는 것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느껴지실 겁니다. 그래서 굳이 '리볼빙' 대신에 '분할납부'를 이용할 필요가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하지만, '리볼빙'은 상환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한번 이용을 하게 되면 '리볼빙'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할납부'는 처음부터 카드값을 나눠내는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리볼빙'보다는 우선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카드론

카드론은 신용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신용카드회사가 돈을 빌려주는 신용대출인데요. '장기카드대출'이라고도 불리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도 대출이기 때문에 카드론을 이용하게 되면 당연히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리볼빙 서비스에 비해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고액의 대출을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비대면 · 무서류로 즉시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리볼빙 수수료율(이자)과 카드론 이자를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좀 더 유리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카드론도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카드론과 신용등급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좀 더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드론 신용등급 상관관계 확실하게 알아보기

 

3.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리볼빙 서비스 이용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신용카드는 사용을 하고 있을 텐데요. 금융회사는 특별한 자격조건 없이 신용카드 사용 실적 등만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을 많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상품에는 금리가 낮은 좋은 상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높은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리볼빙을 이용하기 전에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최신정보 한눈에 파악하기!

 

4. 1금융 무직자 대출

최근 1금융권에는 무직자도 비대면 · 무서류로 즉시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승인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금리도 낮고 신용점수 관리에도 유리한 1금융권 대출을 리볼빙 서비스 이용 전에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금융 무직자 대출 총정리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금융 무직자 대출 추천상품 총정리

 

5.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

카드대금 결제일까지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 중에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준정부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 등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맞춤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맞춤대출 서비스는 안전한 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매우 유용한 서비스이니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게 맞는 대출상품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에 답이 있다

 


지금까지 삼성카드 리볼빙 서비스 관련 중요한 내용을 모두 소개해 드렸는데요. 단점도 많지만 카드값 연체를 하는 것보다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해서라도 연체를 막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카드값이 연체가 될 상황이라면 일단 삼성카드 리볼빙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