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소액생계비대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by 해피해피대디 2023. 8. 20.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은 연체자, 무직자, 저신용자 등 불법사금융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정부지원 대출인데요.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준정부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대출을 해줍니다.

 

게다가 긴급 지원의 취지에 맞게 대출 심사 후 당일에 대출금을 즉시 입금해 줍니다. 그러므로 그동안 소득 및 신용이 낮고 연체 때문에 대출을 받기 어려웠던 분들은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소액생계비대출을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설명

1. 지원대상

소액생계비대출은 소득 및 신용점수 그리고 연체 상관없이 취약계층 전부를 지원합니다. 다만, 한정된 공급규모를 감안하여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취약계층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만 19세 이상인 자
  • 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저신용자
  •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자

 

만약 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에는 무직자, 근로자, 개인사업자, 신용불량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 종류가 총정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참고하시면 저소득·저신용자도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정부지원 대출 종류, 전직 은행원이 완벽하게 정리

 

2. 지원한도(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100만원인데요. 최초 50만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하는 분들에 한해서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병원비 등 자금의 용도롤 명확하게 증빙하는 분들은 최초 대출 시에도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3. 대출금리

금리는 연 15.9%로 금리가 다소 높다는 지적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는 분들에게는 우대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좀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금융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0.5%p 인하
  •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하는 경우 6개월마다 2차례에 걸쳐서 3.0%p씩 인하

 

따라서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소액생계비대출을 연 9.4%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50만원 대출 이용 시 한 달 이자비용은 월 3,196원입니다.

 

 

4.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1년인데요. 다만, 만기 시 연장을 통해 최장 5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입니다. 따라서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 시 원금 전액을 상환하면 됩니다.

 

5. 중도상환수수료

소액생계비대출은 정부가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출 만기일 이전에 조기 상환에 따른 수수료 부담 없이 언제든지 원금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6.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대출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다만, 대출신청 초기에 신청 인원이 몰리는 것을 감안하여 사전 예약제도를 운영합니다.

 

사전 예약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 예약은 2023년 3월 22일 9시부터 가능한데요. 대출상담 및 신청은 2023년 3월 29일부터 가능합니다. 대출금은 대출상담 후 즉시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대출 신청 시 대출 뿐만 아니라 채무조정·복지·취업 등도 연계하여 지원해 줍니다.

 

7. 맺음말

소액생계비대출은 대출이 필요한 금융취약계층에게 매우 유용한 대출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임에도 불구하고 한도는 작고 금리는 높다는 지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소액생계비대출 운영경과 등을 보아가며 필요한 경우 좀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지원해 줄 가능성도 있는데요. 추후에 소액생계비대출의 조건 등이 개선되어 금융취약계층분들이 좀 더 좋은 조건으로 지원을 받았으면 합니다.

 

아래에는 소득 및 신용이 부족한 금융취약계층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추가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추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신불자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 가장 믿을 수 있는 곳 소개

 

>> 카드사용자 대출 Top5 소개(신용카드 보유자라면 대출 가능)

 

>> 저신용자 정부 대출 : 승인률 높은 상품 모두 공개

 

>> 기초수급자 생계형 대출, 전직 은행원이 완벽하게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