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원산지는 인도입니다. 인도의 전통 의학에서는 생강을 "신이 내린 치료제"로서 만병통치약으로 여겨왔습니다. 밥을 먹을 때마다 항상 생강을 함께 먹었던 공자는 2,500년 전에 무려 73세까지 장수할 수 있었습니다. 생강을 자주 먹어야 하는 놀라운 효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생강 효능
1. 뛰어난 소화제 & 장 건강을 개선
- 생강차를 마시면 식욕을 돋우어 주며, 속을 편하게 해 줍니다.
- 평소에 식사 후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식후에 생강차를 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 속이 냉한 분들은 계피와 생강을 달인 수정과를 드시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 생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의 따뜻한 성분이 장의 기능을 개선시켜서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파타고라스의 정리를 발견한 수학자이자, 인류 최초의 채식주의자인 '피타고라스'는 제자들에게 생강이 훌륭한 '소화제'라고 가르쳤습니다.
2. 영양 흡수 개선
- 음식으로부터 얻는 필수 영양소들을 우리 몸이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감기, 독감 및 기침 예방
- 생강은 추위를 이기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 폐의 기를 잘 통하게 하고 따뜻하게 하여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해 줍니다. 기침이 심할 때는 더운물 0.2L에 '계란 한 개'와 '설탕' 그리고 '생강'을 갈아 함께 넣어서 취침 전에 '3~4일 정도' 마시면 증상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 예로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감기, 독감 및 기침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 다만, 감기에 걸려서 이미 고열이 나고 있는 상황이라면 생강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 몸의 열을 더 올려서 '해열'이 되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 초기 증상이 있을 때 생강차를 드시기를 바랍니다.
4. 혈액순환 개선
- 생강은 마그네슘과 아연을 함유하고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손발이 냉한 분들은 생강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 아랫배가 특히 차갑고 냉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생강을 말린 건강차를 드시면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관절 통증 완화
- 생강의 '진저롤'성분이 관절의 염증을 제거해 주고, '진지 베렌'이라는 성분은 부종을 제거해 줍니다.
- 우리 조상들은 생강을 '천연 진통제'로 사용했습니다.
6. 노화방지 및 면역력 강화
- 항산화, 항염증, 콜레스테롤 저하, 강장 및 피로해복의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 생강의 정기적인 섭취는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을 강화해 줍니다.
7. 구토 억제
- 생강은 구토를 억제하는 식품입니다.
- 생강이 임산부나 암환자의 구토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외국의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8. 암 예방 및 개선
-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성분이 암세포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9. 기타 생강의 효능
- 타박상에는 생강즙에 소주를 조금 넣고 밀가루에 이겨서 같이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동상에 걸렸을 때는 생강즙을 유채유에 섞어서 바르면 되고, 독충에 물렸을 때는 생강즙을 바르면 증상이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 여름철에 생선회를 먹을 때는 생강 썬 것을 함께 먹으면 비린내도 제거될 뿐만 아니라, 살균작용으로 식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차 만들기
1. 생 생강을 이용하는 경우
- 물을 냄비나 주전자에 끓여줍니다.
- 생강은 칼로 잘라 조각을 내거나 갈아줍니다.
- 물이 끓으면 생강을 넣고 '5분 정도' 더 끓여서 생강이 우러나오면 그때 드시면 됩니다.
2. 말린 생강을 이용하는 경우
- 물 1L에 말린 생강 10g을 넣어줍니다.
- 물이 양이 2/3 정도 줄어들 때까지 끓여 줍니다.
- 기호에 따라서 꿀, 대추 등을 넣어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 쪄서 말린 생강 30g, 말린 인삼 30g, 계피 10g, 대추 5개, 물 2L를 넣고 1시간 정도 끓여주시면 더욱 효과 좋은 생강차를 드실 수 있습니다.
- 말린 생강을 만드실 때는 생강에 포함된 '정유 성분'은 껍질 바로 밑에 있어 껍질째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따라서 껍질째 같이 말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생강 부작용
- 생강이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심한 위염이나 위궤양까지 진행 중이신 분들은 생강을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부이 경우 입덧 전에는 구토나 감기에 연한 생강차 무척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입덧 시기가 지나면 생강이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생강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 전 단계에는 생강을 연하게 장기 복용하시면 당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당뇨로 진단받고 약 처방을 받아서 약을 드시고 있는 분들은 당뇨약과 생강이 이중으로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혈당이 갑자기 너무 떨어지면 '저혈당 쇼크'가 올 수 있습니다.
- 생강 섭취 후 몸이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난다면 알레르기 있는 분들이니 섭취를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열이 나고 있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 치질 환자는 생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