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무소득자도 전세금 90%까지 대출 가능한 HUG 안심 전세대출 조건, 한도, 이자

by 해피해피대디 2021. 7. 16.

오늘은 무소득자,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이 전세금 90%까지 초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HUG 안심 전세대출(전세금 안심 대출)>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 텐데요. <HUG 안심 전세대출>은 소득이 전혀 없어도 전세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매달 나가는 월세비용에서 탈출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 HUG 안심 전세대출 장점
  • HUG 안심 전세대출 조건
  • HUG 안심 전세대출 필수 조건(대출 거절 사유)
  • HUG 안심 전세대출받는 절차 및 주의사항

 

 

HUG 안심 전세대출 장점

- HUG 안심 전세대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세대출금 보증
  2.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3. 무소득자 및 프리랜서 등도 전세보증금 최대 90% 대출 가능

 

1. 전세대출금 보증

"HUG 안심 전세대출"은 담보가 없는 여러분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보증서를 발행해 주는데요. 이 말을 조금 더 쉽게 설명하면, 여러분들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부동산 등의 담보가 없는 경우에는 은행에서 거액의 대출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HUG(주택도시 보증 공사)에서 대신 보증서를 발행해주어, 은행에서는 이 보증서를 담보로 여러분에게 대출을 해주게 됩니다. 즉, 은행은 여러분의 신용을 보고 대출해주는 것이 아니라, HUG에서 보증을 서주었기 때문에, HUG의 보증서를 믿고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 따라서, 여러분들이 무소득자라도 은행에서는 HUG를 믿고 전세금 90%까지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2.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HUG 안심 전세대출"은 강력한 장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HUG가 여러분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대출금에 대해 보증을 서주는 것뿐만 아니라, 전세 기간 등이 만료가 되었을 때 집주인이 세입자인 여러분들에게 전세보증금을 제대로 돌려주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도 무조건 가입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세로 입주하는 세입자들은 대출을 통해 전세자금을 마련하는 것도 걱정이지만, 최근 "갭 투자" 등으로 인해 "깡통전세"들이 많아져서, 전세기간 만료일에 집주인이 여러분들의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도 큰 걱정거리입니다. 실제로 전세기간이 끝났는데도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거액의 전세보증금을 반환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HUG 안심 전세대출"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가입이 되기 때문에,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할 것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 즉, 집주인이 전세금을 만기 시에 은행에 돌려주지 못한다면, HUG가 대신 은행에 전세 대출금을 갚아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깡통전세' 등의 걱정 없이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습니다.

 

3. 무소득자 및 프리랜서 등도 전세보증금 최대 90% 대출 가능

소득이 없거나 소득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 또는 자영업자분들은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어려워 어쩔 수 없이 비싼 월세를 지불하며 거주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 텐데요. "HUG 안심 전세대출"은 이런 부분을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이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HUG 안심 전세대출 조건

1. 대상 주택

"HUG 안심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주택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건축법상 단독주택 · 다중주택 · 다가구주택 · 다세대 주택 · 연립주택 · 아파트 · 주거용 오피스텔 등 모든 주택들이 대부분 가능합니다.

 

2. 대출 한도

■ 만 19세 이상 성인인 경우

  • 전세보증금 80%까지 대출

 

■ 청년(만 34세 이하) &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인 경우

  • 전세보증금 90%까지 대출

 

■ 신혼부부(혼인신고 7년 이내)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 이하인 경우

  • 전세보증금 90%까지 대출

 

■ 대출 최대한도금액

  • 4억 원
  • 다만, 은행에서는 대출 신청인의 소득은 따지지 않지만,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금액은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대출 금리

  • 대략 연 2.5% 내외

 

4. 대출 이자

- 대출금리를 연 2.5%라고 했을 때 대출금액별로 매월 납부해야 하는 이자를 대략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금액이 1억 원인 경우 : "(1억 × 2.5%) ÷ 12개월 = 208,333원" → 매월 이자 208,333원
  • 대출금액이 2억 원인 경우 : "(2억 × 2.5%) ÷ 12개월 = 416,666원" → 매월 이자 416,666원

 

 

HUG 안심 전세대출 필수 조건 (대출 거절 사유)

"HUG 안심 전세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들 중에 가장 핵심이 되는 조건들만 정리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HUG 안심 전세대출"이 무직자 등도 신청이 가능한 상품이라서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을 상담을 받아보면 대출 거절을 받으시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출 신청인의 소득도 따지지 않고 대출을 해준다는데 왜 대출 거절이 될까요? 그것은 바로 "HUG 안심 전세대출"이 실행될만한 주택을 여러분이 잘 찾은 후 그 주택으로 대출을 해달라고 신청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즉, 대출 승인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HUG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줄 만한 주택을 찾아서 그 물건에 계약을 한 후, 대출을 해달라고 신청을 해야, 보증서가 발급이 되고, 은행은 그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게 됩니다.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주택을 찾아야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어차피 "HUG 안심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공인중개사가 작성한 임대차계약서가 있어야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HUG 안심 전세대출"이 가능한 물건을 찾아 달라고 하는 것이 제일 편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모든 공인중개사들이 "HUG 안심 전세대출" 조건을 알지 못할뿐더러, 공인중개사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는 것보다는 여러분들도 어느 정도 대출이 될만한 물건을 판단할 수 있다면, 대출 거절을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HUG 안심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 여러분들이 집을 찾을 때 아래 두 가지 요건만 잘 확인하여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1. 다가구 주택(원룸)이 아닌 공동주택(아파트, 다세대, 연립, 주거용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 선택

"HUG 안심 전세대출"은 대부분의 주택들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 대출심사에 들어가면 '원룸(다가구 건물 )등'은 대출 거절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부동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이 내용을 설명하기 매우 힘든데요. 최대한 쉽게 설명하면, '다가구 원룸 건물'들은 전체 건물에 소유자 한 명만 있기 때문에 건물 안에 있는 수많은 세입자들의 보증금 내역을 모조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전체 건물 안에 살고 있는 수많은 세입자들의 정확한 전월세 보증금액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은행이나 HUG에서는 '선순위 채권'인 '선순위 임차인들의 보증금액'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 즉, HUG 및 은행 입장에서는 해당 주택이 경매로 넘어갔을 때 본인들이 대출해준 금액을 제대로 회수할 수 있을지 파악하기가 힘이 들기 때문에 대출해주는 것이 쉽지 않은 것입니다.

 

이에 반해 "집합건물"이라 불리는 아파트, 다세대, 연립, 주거용 오피스텔 등은 한 개 호실마다 소유자가 각각 있는데요. 그래서 집합건물은 건물 전체의 "세입자들의 보증금 등(선순위 채권)"을 따질 필요 없이 여러분들이 계약하고자 하는 주택의 해당 호실의 선순위 채권 금액 등만 파악하면 되기 때문에, HUG 및 은행에서 대출해주기가 용이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다가구(원룸) 건물인지, 집합건물 인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아파트 등은 금방 구분이 되지만, 원룸 건물과 다세대 · 연립 등은 겉으로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이 가지 않을 것입니다. 구분 방법은 공인중개사에게 물어봐도 되지만,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대장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주택 가격 - 선순위 채권 > 전세 보증금"

"HUG 안심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의 종류를 위에서 확인하여 정했다면, 이젠 좀 더 세부적으로 권리관계를 조금 따져봐야 합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은행 대출심사를 하는 사람들이 따지는 부분인데요. 만약 여러분들이 미리 이러한 내용을 알고 주택을 구한다면, 대출 심사를 통과하여 대출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금 내용이 어렵더라도 전직 은행 대출담당자였던 제가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볼 테니 차근차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UG 및 은행에서는 본인들이 보증해주고 대출해준 금액을 추후에 안전하게 회수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주택을 원하고 있습니다.

  • ["주택 가격 - 선순위 채권" > "전세 보증금"]

 

위 계산식에서 '전세 보증금'은 여러분이 계약하고자 하는 전세보증금이므로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테니, '주택 가격' 및 '선순위 채권'에 대해서만 추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주택 가격

  •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경우 : ① 우선 "KB 시세"를 확인하면 됩니다. → ② KB 시세 확인이 불가능한 주택이라면, 등기부등본에 기재되어 있는 "최근 1년 내 거래 가격"으로 확인합니다. → ③ 신축건물 등이라서 KB시세 및 최근 이내 거래 가격 모두 확인이 불가능하다면, 해당 주택 "분양가의 90% 가격"을 주택 가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 다세대 연립 주택 등의 경우 : ① 우선 등기부등본에 기재되어 있는 "최근 1년 내 거래 가격"을 확인합니다. → ② 최근 1년 내 거래 가격 확인이 불가능하다면, 시리얼 웹사이트에 가서 해당 주택의 "공동주택 공시 가격"을 찾은 후 "그 공시 가격의 150% 금액"을 주택 가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 선순위 채권

  • 등기부 등본 "을구"란에 보면 소유권 이외의 권리사항 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 해당 주택의 대출(근저당권 설정) 등이 있다면 이 금액들이 "선순위 채권"이 되는 것입니다. 즉, "선순위 채권" 금액은 등기부등본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입주하고자 하는 주택을 선정하여 주택 가격, 선순위 채권 등을 확인한 후 "주택 가격 - 선순위 채권"의 가격이 여러분들이 입주하고자 하는 "전세보증금"보다 큰 금액인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HUG 안심 전세대출받는 절차 및 주의사항

전세자금 대출을 처음 받는 사람들은 대출 받는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그래서 제가 전세자금 대출받는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 글에 정리를 했으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관련 글

 

※ 참고사항(정부지원 전세대출 총정리)

지금까지 HUG안심 전세대출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이번에 소개해 드린 HUG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정부지원 전세대출 이외에도 HF한국주택금융공사 및 SGI서울보증보험이 보증을 서주는 정부지원 전세대출상품들도 있는데요.

 

개개인의 여건에 따라 다른 정부지원 전세대출이 본인에게 더 유리할 수 있으니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전체적인 정부지원 전세대출 상품을 모두 파악해 보시길 바랍니다.

 

↓ 정부지원 전세대출 총정리 ↓

 

 

정부지원 전세대출 총정리 - 전세대출 고민 이 글 하나로 완벽 해결!

정부지원 전세대출은 서민의 주거안정에 꼭 필요한 대출인데요. 그런데 그 종류가 너무 많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정부지원 전세대출 상품을 개별 은행별로 각자의 이름을 붙여 대출상품을 취급

geteng.tistory.com


 

지금까지 무소득자 및 프리랜서 등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도 전세금 90%까지 대출이 가능한 HUG 안심 전세대출(전세금 안심대출) 조건, 한도, 이자, 장점 등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글이 여러분들의 월세비용을 줄여 목돈을 모으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