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소액대출>인 "실버론"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분이라면, 소득 · 신용등급 모두 상관없이 신용불량자도 가능한 긴급자금 대출입니다. <국민연금 소액대출>은 초저금리로 최대 1천만 원 한도에서 대출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긴급자금이 필요한 어르신 분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대출제도이니 이 글을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급전이 필요할 때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 국민연금 소액대출(실버론) 이란?
- 국민연금 소액대출 장점
- 국민연금 소액대출 신청대상
- 국민연금 소액대출 조건
- 국민연금 소액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국민연금 소액대출(실버론) 이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본인의 국민연금을 담보로 긴급자금을 낮은 금리로 지원하는 대부해드리는 제도인데요. 일명 "실버론" 또는 "국민연금 긴급대출"이라고도 불리는 대출입니다.
국민연금 소액대출 장점
- 낮은 금리 : 연 1.63% (2021년 3분기 기준)
- 소득 및 신용도 상관없이 대출 가능
- 부부 모두 대출 가능 : 부부 두 분 모두 국민연금 가입자이고 60세 이상이어서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중이라면, 1인당 천만 원씩 최대 2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소액대출 신청대상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로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등급) 수급자가 해당됩니다. 다만 아래에 해당하는 자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연금급여 지급이 중지 · 정지 또는 충당 중인 자
-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자
-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 전인 자
- 장애 4급 수급자,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 피성년 후견인, 피한정 후견인
- 외국인, 재외동포(재외국민과 외국국적 동포) 및 국외거주자
국민연금 소액대출 조건
■ 대출 용도
국민연금 소액대출을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대출받을 수 있는 용도를 4가지로 정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아래에 해당하는 자금으로 사용하겠다는 것을 증명한 경우에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 4가지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전월세 보증금 : 본인 또는 배우자의 전월세 보증금
- ② 의료비 : 본인 또는 배우자의 의료비(단, 치료 목적이 아닌 경우는 제외)
- ③ 배우자의 장례비 : 배우자 사망에 따른 장제비
- ④ 지진, 태풍 등 재해복구비 : 본인 및 배우자의 재해복구비
■ 대출 가능 금액
- 연간 국민연금 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실제 소요금액만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최대 1,000만 원 한도
※ 대출 가능 금액을 계산하는 방법
예제) 매월 국민연금을 50만 원을 받는 A 씨가 의료비로 700만 원을 지출한 경우 대출 가능한 금액은?
→ A 씨의 개별 한도는 매월 연금액 50만 원 × 24개월 = 1,200만 원
→ 그러나, 최대한도 1,000만 원 이내에서 실제 의료비로 지출한 금액만 대출이 가능하므로, 실제 지출한 금액인 700만 원이 대출 가능 금액이 됩니다.
■ 대출금리
- 연 1.63% ('21년 3분기 기준)
-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에 연동하여 분기별 변동금리를 적용
- 연체이자율은 연 3.26% (정상 이자율 연 1,63%의 두배 적용)
■ 상환방법
- 최대 5년간(60개월) "원금 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원금과 이자를 함께 분할하여 상환 가능
- 이자만 갚을 수 있는 거치기간을 1~2년 정도 지정하여 최장 7년까지 분할하여 상환 가능
※ 참고 : 매월 원금과 이자를 분할하여 현금으로 직접 상환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어르신들을 위해 좋은 상환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매월 어르신들이 받게 되는 국민연금액에서 원금과 이자를 차감하는 상환방식입니다. 실제로 "실버론"을 이용하는 어르신들 중에 95% 정도가 매월 받는 연금액에서 대출원금과 이자를 공제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환방식을 선택한다고 해서 국민연금을 받는데 불이익이 없으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신청기간
- 전월세 보증금 : "신규계약"인 경우 임차 개시일 전 후 3개월 이내 신청해야 하며, "갱신계약"인 경우에는 갱신 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 의료비 : 진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
- 배우자 장제비 : 사망일로부터 3개월 이내
- 재해복구비 : 재해 발생일로부터 6개월 이내
■ 신청방법
-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단, 방문 신청 전에는 국민연금 콜센터(국번 없이 1355) 또는 지사에 문의전화를 해서 구비서류 등을 확인한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소액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만약 국민연금 소액대출인 실버론을 받을 수 없는 어르신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행스럽게도 정부에서는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많은 정책자금의 대출 등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상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안전한 사이트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에 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했으니 참고하시면 긴급 자금을 대출받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내게 맞는 대출상품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에 답이 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어르신들이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소액대출>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이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게 읽은 이야기
☞ 무직자 대출 비대면(모바일)으로 즉시 가능한 곳 총정리 (2021년)
☞ 무소득자도 전세금 90%까지 대출 가능한 HUG 안심 전세대출 조건, 한도, 이자
☞ 중장년 및 노인 일자리 정보 전부 알려드립니다 (장년 워크넷 등)
☞ 보조금 24 -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한 번에 확인하는 방법
댓글